본문 바로가기

닥치고 영화 리뷰

죽기전에 담배 한대정돈 괜찮잖아?!(신세계)

 2013년에 개봉한 갱스터 느와르 영화.당대 내놓으라는 배우들이 다 출연을 했고 흥행도 성공하고 유행도 남긴 영화다.

 

 

 

 경찰청 수사기획과 강과장(최민식)은 국내 최대 범죄조직인 '골드문'이 세력을 점차 확장시키자 신임 경찰 이자성(이정재)에게 잠입 수사를 지시한다.그리고 8년뒤 이자성은 골드문의 2인자이자 그룹실세인 정청(황정민)의 오른팔이 된다.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골드문 회장 석동출은 갑작스럽게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이에 강과장은 후계자 결정에 직접 개인하는 '신세계'프로젝트를 설계한다.석동출사망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온 정청은 8년전, 고향 여수에서 처음만나 지금까지 친형제처럼 함께한 이자성에게 강한신뢰를 보낸다.작전을 위해 이자성을 배려하지 않고 계속해서 목을 조이는 강과장.시시각각 신분이 노출될 위기에 노이는 이자성.형제의 의리로 대하는 정청.그들 사이에서 갈등을 골은 깊어만 간다.

 

 

 

 대충 봐도 경찰이 조폭에 잠입한다는 설정자체는 무간도와 비슷하다.그리고 라이벌 내지 방해가 되는 자를 제거하는건 대부와 또 비슷하다.선거를 통해 보스를 결정한다는 설정은 두기봉의 흑사회와도 유사하다.그래서 그런지 신세계는 범죄영화를 짜깁기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하지만 재밌게 보면 이런게 무슨 상관이랴?어떤 평론가들은 신세계는 노골적으로 무간도를 차용했지만 흥미롭게도 어느순간 지나면서 무간도를 넘어선다고 영화를 평가하기도 했다.

 19금 느와르 영화답지 않게 흥행에 아주 큰 성공을 했다.500만가까이 관객들이 봤는데 청불영화는 흥행에 약하다는걸 역설적으로 보여준 영화다.당시 라이벌 영화가 천만관객 7번방의 선물과 500만관객을 넘긴 베를린이였던걸 생각하면 아주 대단했다고 새각한다.그리고 지금까지 신세계는 회자되고 있기때문에 최후의 승자가 아닐지?

 

 감독은 무간도처럼 시리즈로 계획했었다고 한다.신세계의 프리퀄과 시퀄을 차례대로 기획했고 시나리오도 다 써놨다고 한다.더군다나 마동석과 류승범이 나온 짧은 신세계 단편영상을 봤는데 만약 시퀄이 나왔으면 마동석+류승범 VS 이정재의 구도로 영화가 진행됐을것 같다.허나 워낙에 배우들이 몸값이 너무나도 높아졌기도 했고, 시간 맞추는것도 쉽지 않았는지 현재는 흐지부지된 상황이다.

 

 그래도 신세계의 후속작은 너무나도 보고싶다.너무나 잘만든 영화이기에.궁금하고 보고싶은건 어쩔수가 없지 않은가?

 

 

 

*다음 영화를 추천 드립니다